* 임플란트란?

 이가 없어진 부위의 잇몸 뼈에 뿌리 역할을 해줄 임플란트 (매식체, fixture)를 심고 그 위에 머리(크라운)을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잇몸 뼈에 임플란트를 심기 위해서는 뼈의 모양과 골질에 대한 정확한 평가, 판단이 필요한데요, 보통의 경우 잇몸을 절개하여 잇몸을 열고 잇몸뼈 상태를 확인하면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술 후에는 열었던 잇몸을 다시 닫는 봉합을 하게 되죠.

 

이렇게 잇몸을 열었다 닫으면 마취가 풀린 후 당연히 통증이 생기고 부을 수 있습니다.

 

 

* 무절개 임플란트란? (Flapless surgery)

잇몸과 뼈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바탕으로, 잇몸을 열지 않고 작은 구멍만 뚫어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절개 방식의 수술에 비하여 통증과 붓기가 훨씬 덜하게 되겠지요. 어떤 분들은 수술 한 느낌조차 안 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지요.

 

이런 방식이 가능하려면 수술 부위의 잇몸과 뼈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한데요

전신 건강상태나 복용중인 약에 대한 병력 청취, 잇몸 검사, CT나 파노라마 등의 방사선 사진 (Xray) 등 많은 정보를 취합하여 숙련된 술자가 진행해야 보이지 않는 뼈의 상태에 맞춰서 적절한 방향과 깊이의 임플란트 식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술자의 숙련도에만 의지하지 않고 미리 가상의 수술을 시뮬레이션 후 그에 정확하게 맞게 식립을 진행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http://helpmedocs.com/home/yemian/view/column/1095 )

 

모든 경우에 이러한 무절개 수술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뼈이식이나 상악동 거상술 등 아주 복잡한 방식에서는 절개 방식의 수술이 꼭 필수적인 경우가 많지요.

 

예미안 치과에서는 오랜 경험과 CT 등의 장비, 그리고 필요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스템 활용을 통하여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을 적극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 직후의 모습

- 피가 약간 맺혀있긴 하지만 표면에 살짝 묻어있을 뿐입니다. 거즈를 물고 가실 필요도 없을 정도로 출혈량이 적고 붓기도 거의 없습니다.

- 잇몸 밖으로 나와있는 금속 부분은 Healing Abutment라고 합니다. 이차수술을 할 필요가 없도록 잇몸의 모양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입니다. (추후 따로 정리 예정)

 

 

 

참고) 일반적인 방법으로 절개 후 임플란트 수술 사진

 

임플란트 식립 전 모습
 

잇몸을 열어 임플란트 식립 직후 Healing Abutment를 체결하고 잇몸을 꼬매놓은 모습. 위에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과는 모습이 다르지요?

(이분은 잇몸 뼈의 형태가 다소 불완전하여 GBR이라는, 간단히 얘기하면 잇몸 뼈 증대술을 함께 시행하였습니다. 사진에서 오른쪽 잇몸 부위가 두툼해졌습니다.)


하루 지나 소독을 하러 오신 모습. 잇몸 꼬매놓은 봉합사도 보이고, 붓기가 있네요. 다소 불편해 보이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봉합사는 1~2주 정도 후에 제거하게 됩니다.